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로또번호 추출기 만들기 - 엑셀 함수 이용한 로또번호생성하기

by aqua_ 2019. 12. 6.

항상 새해가 오면 새해 소망을 빌어봅니다. 건강, 취업, 결혼, 가족화목, 임신 등 새해에는 꼭 이루어졌으면 하는 소망을 빌게되죠.

 

여러가지의 새해 소망중 로또당첨도 여러분들이 희망을 하고 계십니다.  저 역시도 새해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소망중의 하나입니다.

 

2002년에 로또가 나왔으니 로또나이도 벌써 17살이 되었군요. 17년이 지났지만 새해마다 로또 당첨 소망은 아직도 진행형 중입니다.

 

로또 당첨 확률을 올려준다는 업체 및 어플들이 많습니다. 저도 유료인 로또xx, 무료인 각종 로또 어플을 사용해 봤지만 아직은 도움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엑셀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로또 번호 추출기를 만들어봤습니다. 그냥 재미삼아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복수를 제외시키는 엑셀 로또는 아래 링크에 들어가시면 중복수 제외 엑셀 로또 추출기가 있습니다.

 

https://aqua-fish.tistory.com/40

 

로또번호 추출기 - 엑셀 함수 이용(중복제외시키기)

이번 시간에는 엑셀 함수를 이용한 로또번호 추출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RANDBETWEEN(시작번호, 끝번호) 엑셀 함수를 이용한 로또번호 추출기를 만들어 보았는데요. 랜드비

aqua-fish.tistory.com

 

 

디테일하게 들어간다면 함수가 추가가 되어 어려워질 수 있으니 초보자도 따라 할 수 있도록 쉬운 함수만 이용해보겠습니다. 

 

엑셀의 임의 숫자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RANDBETWEEN 함수를 사용합니다. bottom(시작하는 숫자)과 top(마지막 숫자) 사이의 랜덤 숫자를 출력해주는 함수입니다. 

 

함수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RANDBETWEEN(1, 45)이라고 입력을 하게 되면 무작위로(Random) 1, 45 사이(between)의 정수를 추출하는 함수 입니다.

 

 

   RANDBETWEEN(시작번호, 끝번호)
728x90

 

먼저 로또 번호 추출을 위한 6개의 셀을 만들어줍니다.

 

첫번째 번호 셀에 RANDBETWEEN(1, 45)라고 입력합니다. 입력 후 엔터를 클릭하면 랜덤으로 번호가 생성됩니다.

 

 

 

번호가 생성된 셀의 우측 하단 모서리의 네모난 점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포인트가 생깁니다. 

 

 

 

+포인트를 클릭해서 마지막 셀까지 쭈~~욱 드래그해주면 나머지 셀들도 랜덤으로 번호가 생성이 됩니다. 

 

5게임을 한다고 가정하고 5개의 행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제 나머지 빈 셀들도 채워줘야 합니다.

 

자동1의 번호가 생성된 셀들을(B3부터 G3까지) 드래그 후 마지막 셀 우측 하단의 +포인트를 아래로 쭈~~욱 드래그 해줍니다.

 

 

 

자동 5게임으로 6개의 번호가 추출이 되었습니다. 어라~ 근데 문제가 보이네요. 바로 중복 숫자 추출입니다.

 

 

 

이 중복 숫자를 제외시키는 방법은 0~1 사이의 실수값을 구하는 rand()함수를 이용해서 45개의 실수값을 추출한뒤  순위를 구하는 rank함수로 순위를 정한뒤 vlookup 함수로 데이터 목록에서 숫자를 가져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엑셀에 익숙치 않은 분들이 이런 함수값을 이용해서 하기에는 힘든점이 있습니다. 

 

자동으로 5개의 행으로 하니 숫자들이 중복이 되어도 눈에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4개의 행을 삭제 후 1개의 행으로만 하겠습니다.

 

 

 

 

 

행을 표시하는 숫자를 클릭하면 행 전체가 선택이 됩니다. 홈 메뉴에서 조건부 서식을 클릭합니다.

 

 

 

조건부 서식에서 셀강조 규칙 → 중복 값을 클릭합니다.

 

 

 

중복된 숫자가 나타나면 셀에 연한 빨강으로 채워집니다.

 

 

 

F9번을 누르면 새로고침이 되면서 새로운 숫자가 추출됩니다. 중복된 숫자는 핑크색 셀로 표시되면서 중복숫자가 눈에 금방 들어옵니다. 

 

 

 

 - 엑셀 함수로 로또 번호 생성하기

 

지금까지 엑셀 함수를 몰라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엑셀 로또 번호 추출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는 모두 모두 대박 나시길 바랍니다. 

 

 

728x90

'IT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또번호 추출기 - 엑셀 함수 이용(중복제외시키기)  (0) 2019.12.12
숨은 보험금 찾기  (0) 2019.12.09
캐시워크 사용법  (0) 2019.12.05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0) 2019.12.03
로또 프로그램 - Java  (0) 2019.11.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