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를 시작하면서 한번씩 거치게 되는 컵이나 잔 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폴리와 스핀을 이용해서 투명 와인잔 만들어 보겠습니다. 블렌더3d를 독학으로 배우다 보니 3d 프로그램의 형님뻘인 맥스나 마야처럼 다양한 책들이 출간되지 않아서 만들고 이해하는데 다소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 같더군요.
와인잔 만들기도 써클이나 실린더를 이용해서 작업을 하기도 하지만 오늘은 작업할 이미지를 불러놓고 포토샵의 펜툴처럼 한땀 한땀 라인 작업을 한 뒤 스핀을 이용한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블렌더를 실행 시킵니다. 참고로 블렌더 버전은 3.0.1 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wji1/btrW3719nPU/kW6d527ehk9njTGkNOD4v0/img.jpg)
숫자패드에서 1번을 눌러 정면뷰(Front)로 전환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bccTQ/btrW4Elk8dV/S7mVb5M1poKSOVR6g4WAn0/img.jpg)
오늘 만들어 볼 와인잔 이미지입니다. 아래 샘플 이미지는 무료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 픽사베이에서 다운 받았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QzRP6/btrW4FEyrnw/bwLTeoIBV36lEaLljKnBp1/img.png)
작업할 이미지를 불러오겠습니다. Shift + A → Image → Reference 클릭 후 이미지 선택
![](https://blog.kakaocdn.net/dn/Y3FUd/btrW6pVKW4T/pvKA1veGaKd8MlRNrkMAxK/img.jpg)
이미지 선택 후 Load Reference Image를 클릭하면 이미지 불러오기가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jbB4P/btrWTJ23gjQ/IIFP8s6aJsvRFl6J5e54z1/img.jpg)
큐브와 불러온 이미지가 중첩되어 겹쳐져 있습니다. 라인 작업을 하기 위해 이미지를 반투명하게 만들겠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mYR1m/btrWSwXbdwU/ySO72AMyLJ62dIlHiKtdk0/img.jpg)
오른쪽 메뉴바에서 Object Data Properties 메뉴에서 Depth → Front, Opacity를 반정도 줄여서 반투명하게 만듭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Hzn88/btrWS29rorw/SnFxJtLzyIlDUDqCXikd21/img.jpg)
큐브 선택 후 에디터 모드로 전환합니다. 모드 전환은 탭(TAB)키 입니다.
탭(TAB)키 : 오브젝트 모드 ↔ 에디터 모드
모드 전환을 하게 되면 왼쪽에 있는 툴바 메뉴 구성이 달라지게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GP9NQ/btrWXjbqLQY/rOH65EzDmIKtZhBcWgb6O1/img.jpg)
에디터 모드 전환 후 큐브 모서리 한점(Vertex)를 선택 후 A를 누르게되면 되면 모든 버텍스들이 선택이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ekURwU/btrW1OBNgmV/OloY2bC5i62NL8NXbmLKAK/img.jpg)
X(Delete, 삭제) 선택 후 Vertices 클릭해서 큐브를 삭제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dN9ci/btrWX4SIB9s/LZBThmuu0QLpVxLrDE5ES0/img.jpg)
왼쪽 툴바 메뉴에서 Poly Build 선택
![](https://blog.kakaocdn.net/dn/zn2nB/btrWXhY09KU/IPg0tZK2Ul4NV1vZSidJNk/img.jpg)
와인잔 바닥에서 절반이 되는 점에 Ctrl 키를 누른채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Z축의 파란색 점 있는 곳에 클릭하면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uCs0c/btrW38NylCC/urIRnggKYNYtvjfAKibL3k/img.jpg)
바로 Extrude Region을 클릭해서 돌출을 활성화 시키면 흰색 원이 생기는데 흰색 원 범위 안에서 마우스로 드래그 하면서 와인잔 밑그림을 그려줍니다. 흰색 테두리를 벗어나게 되면 드래그가 안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DI3sV/btrWYLMlmUA/uzuw1DRksZAtRlDt8wHkFk/img.jpg)
흰색 테두리 범위 안에서 마우스 왼쪽 클릭 후 그대로 마우스 드래그 다시 왼쪽 클릭 후 마우스 드래그
![](https://blog.kakaocdn.net/dn/dhV2ar/btrW39yVQ99/chm4tFtEKc0hvco8JXGRA1/img.gif)
참고로 화면 영역 밖의 이미지로 옮기고 싶을때는 Shift키 + 마우스 휠버튼을 동시에 누른 채 마우스 드래그를 하게 되면 원하는 곳으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HeRUm/btrWWsM5JIA/uXKx7VKf6kK2NafkKUczL0/img.gif)
흰테두리를 벗어나지 않게 한땀 한땀 edge선을 만들어 나갑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2vNVt/btrWYMR0PEF/eJOn48GzP31uv6dqk9j5b0/img.jpg)
마우스 포인트가 흰색 테두리를 벗어나서 버텍스가 활성화가 안된다면 마지막 작업했던 버텍스를 다시 선택하게 되면 버텍스가 활성화가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mF9AO/btrW569M0YR/uqqhjupXGEf6PSLXWG8kc1/img.gif)
와인잔 안쪽 면 부분까지 버텍스로 라인을 그린 후 잔의 끝부분 절반까지 버텍스를 찍어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eyTNLi/btrW0Ooxw4v/GJjHv3d5eTtKwv912Uq3fK/img.jpg)
N키를 눌러서 버텍스 X 위치를 0 으로 설정해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5WNyV/btrWUGSyHmZ/KkZb80TMq5didxsTvQvQl0/img.jpg)
와인잔 바닥 부분 버텍스도 X의 위치를 0으로 설정해 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enZFD6/btrW6qHahby/VwXqPrzh1OUOIhWZl4O9WK/img.jpg)
불러온 와인잔 이미지를 눈표시(Hide in Viewport) 클릭해서 이미지를 비활성화 시켜서 안보이게 해줍니다.
절반의 와인잔 모습이 완성되었네요.
![](https://blog.kakaocdn.net/dn/qNS7c/btrWU64x4eG/w2Q69aq3fq3QH9WwK4bxBK/img.jpg)
아무 버텍스 선택 후 A를 눌러서 전체 버텍스가 선택되게 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96VIc/btrWUGyhTve/Re9kPJkmgkqALHaoXs4Hz1/img.jpg)
숫자패드에서 7을 눌러서 탑뷰(Top)로 전환 후 스핀툴을 클릭 후 파란색의 + 버튼을 클릭하면 와인잔이 완성이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IUeAh/btrWU7vADKx/k2eUJCP83GQDRlOWket6e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cihoKv/btrWTK8Jc9E/TTU332S2AwzCEK5w2kPdvk/img.gif)
![](https://blog.kakaocdn.net/dn/M8zrJ/btrW0P8Nk0L/LeiGJKaCg4Z2hDX2J3mv51/img.jpg)
360도 스핀을 하다보니 중첩된 버텍스들이 존재를 하게 됩니다.
중첩된 버텍스를 병합하기 위해 Mesh → Clean up → Merge by Distance 선택
![](https://blog.kakaocdn.net/dn/c3WfAm/btrW56aTBoo/1a4Vu5AKl9lPgtHRDvXsW1/img.jpg)
22개의 버텍스들이 병합(제거)되었네요.
![](https://blog.kakaocdn.net/dn/C0Cqj/btrWVKf8FgH/bTz7H6hKHc0J3czeKklk21/img.jpg)
탭(TAB)키를 눌러서 오브젝트 모드로 전환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mhOzM/btrWWtFeMZ0/cl2SX30sPBfsLQGSKUxvaK/img.jpg)
각진면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Shade Smooth를 클릭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f6D9T/btrW2ucgDZo/PzAktKP8txqh4O1bmMwaHk/img.jpg)
부드러워지기는 했으나 바닥부분을 보면 아직도 각이 져 있습니다. 좀 더 매끈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BeuwX/btrW1NJFZX4/pQZx9IfHfqYSUUAkGnGEm1/img.jpg)
오른쪽 툴바 메뉴에서의 Modifier Properties 를 클릭해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w6Zf1/btrWX4kTNNH/YKfXb51KETRVjkgUs25oyK/img.jpg)
Subdivision Surface를 클릭해서 와인잔 표면을 좀 더 세분화 작업을 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z9yUT/btrWYMEsBTL/e1pXfgkg02nsNHX0zHnk11/img.jpg)
Levels Viewport 값을 2로 설정해주면 와인잔 모델링이 완성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I0anL/btrWX5RBzHv/KooOYGbeBzKmWQRC07Ml1K/img.jpg)
렌더링까지 포스팅에 담을려고 했는데 포스팅이 생각보다 길어지네요.
와인잔 모델링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이어서 렌더링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gwrD0/btrW0PVd5FO/7gIf2jWphnE7NHQppUUkQ1/img.jpg)
지금까지 블렌더3d으로 모델링의 기초인 와인잔 모델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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